<열번째 세모아 - 여름농부들 >
통의동 보안여관
9월2일(토) . 오후12시 ~ 18시
참여하는 농부님들을 소개 합니다.
[고양 우보농장]
한반도 전역에서 재배되었으나 지금은 사라진 토종벼를 종자 보존과 지역 소농들에게 확산하려고 100여 종의 토종벼 품종을 키우는 우보농장입니다. 밭농사는 노지재배를 원칙으로 전통농법에 기반한 생태농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
[고양 찬우물농장]
고양시 화정에서 노지재배를 중심으로 농사하며, 무농약 무화학비료 무비닐멀칭을 원칙으로 소량 다품종 생산을 하고 있는 도심속 민간 시민농장입니다. 함께하는 회원들과 더불어 절기에 맞는 자급적 삶과 다양한 활동들을 실천하며, 여름채소를 중심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
[풍신난도시농부들]
생태적 가치와 자립하는 삶을 추구하는 농사공동체로써 무농약 무화학비료 무비닐멀칭을 대원칙으로 삼으며 이웃과 소통하며 풍신나게 농사짓는 공동체 도시농부들
–
[여주 현강자연애농원]
여주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을 하고 있는 가족농입니다. 생태적인 농법으로 작물을 키우고 있습니다. 나와 이웃이 함께 건강해야 한다는 원칙으로 텃밭에서 식탁까지 안전한 먹거리를 유기자연농업으로 농사짓는다품종 소량 생산의 가족농입니다 경기 이천에서 16년차 입니다
–
[안산 바람들이 농장]
도시농부들에게 농사교육과 생태교육을 함께 하며 토종종자를 다품종 소량생산하는 소농입니다.
–
[고양 선유아리농장]
직장생활을 하면서 주말에 농사를 지어요. 고양시 선유동에 자리잡은 저희 농장은 정말 포근하고 아늑하답니다. 아직 많은 것이 부족하지만, 자연이 주시는대로 거둬 이웃들과 나누는 것이 소박한 원칙입니다.
–
[비전화공방서울]
비전화공방서울은 자신이 바라는 삶을 찾고, 살아내는 힘과 기술을 익히는 곳입니다. 여기서 자립하는 삶을 시작하는 비전화제작자들은 먹거리자립을 준비하는 예비농부입니다.
.
출품 여름작물들
방울토마토 / 찰토마토/토종고추 3품종/꽈리고추 /청양고추 / 풋고추 /빨간고추/부추 / 깻잎/오크라 / 여주/동아박 / 조롱박/고구마순/ 토종쌀막걸리/흑갱고추장/올리브오일 열매채소(토마토/양파/고추) 절임, 여주 장아찌 등 / 토종고추 : 대화초 / 토종대파 : 무주대파 / 호박, 단호박, 호박잎, 케일, 상추, 고구마순, 오크라, 고추, 가지, 방울토마토, 토마토, 참외 / 꽃차류(케모마일, 천일홍, 장미, 맨드라미 외) / 천일홍 묶음꽃다발, 루꼴라 / 옥수수 뻥튀기, 천일홍 묶음꽃다발 등…애호박, 풋호박, 오이, 고추, 상추, 여주, 삭힌 콩잎 장아찌, 깻잎, 감자, 양파, 쑥(가루), 호박잎, 찐땅콩, 청류(복숭아, 매실, 여주, 수세미), 수세미 / 생가지, 말린가지, 토종노각, 토종고추(곡성초, 칠성초, 수비초, 남방고추) 당조고추, 염주, 팝콘옥수수, 마늘, 양파, 대파, 쪽파, 삼동파, 자주양파, 콩잎, 조롱박 (박나물가능), 표주박, 말린 바질, 생 허브, 오레가노, 딜, 차이브, 호박잎, 박잎 / 막걸리, 담금주 / 여름 열매채소 말랭이 : 태양열 건조기로 말린 가지/토마토/여주/갓끈동부 등 / 호박/호박잎/ 토종쌀 10종(자광도 북흑조 버들벼 흑갱 자치나 대관도 등) / 토종콩 : 갓끈동부, 어금니동부 / 토종참외 : 청참외,열골참외,사과참외 /토종오이 / 토종가지(흰색/자주색)
참여하는 농부님들을 소개 합니다.
‘ 세모아 – 여름농부들 ‘에 < 비전화공방 > 청년제작자들이 참여 합니다.
< 비전화공방 > 은 전기를 사용하지 않고, 전기 플러그를 뽑은 다음 펼쳐질 가능성있는 삶을 준비하는 청년집단 입니다. 이들이 만든 전기안쓰는 ‘ 비전력 태양열 건조기’, ‘ 즉석 쌀도정기 ‘, ‘ 탄두르(화덕) ‘들을 들고 나옵니다. 기대가 됩니다.
불임쌀, 농약쌀을 드시고 계신 여러분께 토정벼를 즉석 도정을 해드립니다.
9월2일 토요일 < 세모아 - 여름농부들 > 에 우보농장에서 쌀도정기를 보안여관으로 들고 나옵니다.
.
토종벼는 아름답습니다. 토종벼는 맛있습니다. 건강합니다.
토종벼는 한반도에 1500종이 서식하고 한국인의 밥상과 배를 채우다. 일제강점기 와 경제개발의 뒤안으로 사라졌습니다. 최근 몇년전 부터 토종벼의 볕씨를 구해 토종벼를 복원하고 이를 쌀로 만드는 농부들이 생겼습니다. 아직은 한국 쌀생산량의 0.00001% 의 수확량을 생산하지만. 다품종소량 생산의 도시농업 농부들과 소농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토종벼들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
토종벼는 이름도 아름답습니다. 돼지찰, 흑저도, 자광도, 흑갱, 북흑조, 녹두도, 대추찰, 버들벼, 보리벼, 불도, 아가벼, 천주도, 괴산찰, 용정찰, 강릉도, 옥천돼지찰, 붉은차나락, 졸장벼, 자치나, 옥경, 올벼, 여명, 대춘…
이런 아름답고 건강한 토종벼를 토요일날 < 세모아 - 여름농부들 > 에서 만날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