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새롭게 시작하는 <木茶:목차>

2018년 <木茶:목차>는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가능하고, ‘창작생산자 중심’의 화제를 ‘수평적 구조’로 대화하는 자리입니다. 회차마다 주제를 가진 새로운 형태로 꾸려지며, 매주 목요일 진행되었던 방식에서 매달 마지막 주 목요일 1회로 조정합니다. 또한 목차의 패널은 대화를 이끄는 주체가 아닌 질문을 건네는 역할로 함께 합니다. <木茶:목차>의 플랫폼을 활용해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싶은 분들의 주제 공모도 받습니다.

그중 첫 번째 순서인 <대화의 방식>은 오는 2월 22일에 시작됩니다. 창작자 사이의 협업, 크리틱 모임, 포트폴리오 리뷰 등 창작 생산자가 피드백을 주고받는 여러 형태가 있지만 저마다의 특징과 한계가 있습니다. 창작생산자들 사이의 두루뭉술한 서술, 지식의 불투명성이 불편하게 느껴지는 지점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대화의 방식과 태도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며 창작생산의 과정을 되짚어 봅니다.

Review

지난주 목요일 진행했던 <木茶:목차>의 장면들을 공개합니다. 모두에게 생소했던 대화의 방식이지만 소규모 그룹이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수평적 대화’에 대한 저마다의 발언들이 있었습니다. 각자가 가늠하는 수평성의 기준에 대한 이야기부터 위계의 작동원리, 인터넷 환경의 수평성, 합의되지 않은 용어가 대화를 방해하는 상황, 관람객과 전시는 수평적일 수 있는지에 대한 견해까지 다양한 대화들이 오고갔습니다. 곧 보안여관 홈페이지에 패널이었던 강신대 작가와 이양헌 비평가가 기록한 첫번째 목차에 대한 텍스트를 업로드 할 예정입니다. 목차는 매달 마지막 주 목요일 오후에 열립니다. 목차의 플랫폼으로 나누고 싶은 대화를 제안해주셔도 좋습니다.
목차 주제 제안은 이곳으로 : boan1942@gmail.com

2018 <木茶:목차> 첫 번째

대화의 방식

문화.예술계에서 수평적 대화는 창조성을 생산하고 이를 지속. 확장시키는 가장 좋은 도구 중 하나일 것입니다. < 대화의 방식 >에서 다루고자 하는 ‘대화’는 비위계적 구조에서 자유로운 지식 교환을 통한 새로운 가능성의 긍정을  의미합니다. 최근 비엔날레를 포함한 프로젝트들에서 더욱 주요하게 다뤄지는 퍼블릭 프로그램들은 수직적인 학습을 의미하기보다는 이러한 참여적 교환 활동에 주목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최근 현대 미술의 주요한 흐름이기도 합니다. < 대화의 방식 >은 이와 관련한 다양한 사례는 물론 우리를 둘러싼 현실적인 대화의 조건들에 대해 다뤄보고자 합니다.    

‘대화의 방식’의 대화의 방식

  1. 전체 일정은 소그룹 대화와 모두 발언 순으로 진행됩니다.  
  2. 소그룹 대화의 테이블은 1, 2, 3 세 개로 나뉩니다.
  3. 참여자는 공유된 질문들을 기반으로 티켓에 적힌 숫자에 따라 테이블을 돌며 대화를 이어갑니다.
  4. 3회차의 소그룹 대화가 끝난 뒤 모두 발언의 시간을 갖습니다.

공유된 질문들

  1. 자기만의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수평적 대화에 방해가 되는가?
  2. 당신이 나눈 가장 기분 좋았던 마지막 대화는 무엇일까?
  3. 창작생산에 수평적 대화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4. 흔히 수평적 대화를 방해하는 주된 요건들로 이야기되곤 하는 ‘한국적 풍토’란 무엇일까?
  5. 언제, 어떤 상황이 수평성을 느낄 수 있게 하는가?
  6. 위계가 설정된 대화는 작업(창조성)을 방해하는가?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7. 우리가 논의하고 있는 대화는 언어적인 것, 비언어적인 것을 아우르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