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럭03 – 여덟번째 공부

오행의 상생상극과 협동 – 신은경 작가 (두럭03)

사회적 경제조직에 대한 이해 – 유도형 팀장 (현 SK 사회공헌위원회 사회공헌팀 PL(project leader)

오행의 상생상극과 협동
신은경 작가 (두럭03)

우주와 지구는 겉으로 보면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체계 속에서 돌아가고 있으나 자세히 관찰해 보면 일정한 패턴 속에서 무한 반복하고 있다. 동양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크게 음.양의 관점에서 바라보았다.
오행은 음.양의 변화가 더 세분화된것으로 만물을 생성하는5가지 요소인 목.화.토.금.수를 말한다.
사주팔자의 기초를 이루는 오행의 요소를 통해 자신의 가치관과 성향을 알아보고 타인을 바라보는 방법을 이야기하면서 협동과 ‘나’ 그리고 ‘우리’의 행복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사회적 경제조직에 대한 이해
유도형 팀장 (현 SK 사회공헌위원회 사회공헌팀 PL(project leader)

우리 시대 나아갈 방향 관련, 사회문제 해결에 대해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로 한다. SK그룹내 16개 사회적기업의 인큐베이팅과 많은 사회적 기업을 육성, 설립지원을 한 유도형 팀장과 함께. 왜? 우리에게 사회적 경제조직 이 필요하며, 사회적 경제조직의 종류와 특성, 그 한계와 미래에 대해서 들어본다.

– 경력 : 전 행복나눔재단 전략기획팀장, 사업개발팀장
– 수행업무 : 행복한학교, 행복도시락 등 SK 사회적기업 incubation
– 관심분야 : Business Modeling, Impact Investing, 사회적기업가 육성 등